누수 예방법

오랜 동안 누수탐지 작업을 하면서 누수를 방지하는 방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래된집 리모델링 할 때

지은지 오래된 집에 이사들어 갈때 보통 내부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테리어 공사할때 눈에 보이는 부분에 공을 많이 들입니다. 벽지, 천장, 마루, 싱크대, 화장실등등... 그리고 눈에 안 보이는 배관에는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집이 오래되었으면 배관도 당연히 오래되어 수명이 거의 다 되었을 겁니다. 


특히 20년 이상된 동배관, 메타폴배관, 강관이면 인테리어 공사시에 반드시 교체하길 권장드립니다. 


전체 인테리어 공사비에 비해 금액이 크지도 않습니다.


창틀 빗물 누수

을 지을때 창틀 샷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샷시와 건물벽 사이에 틈이 있습니다. 


보통 가로세로 3cm 의 틈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우레탄폼으로 채워 샷시를 고정하고 외부부분을 실리콘으로 깔끔하게 마감합니다. 


그런데 이 실리콘이 건물노후, 일조, 결빙에 의해 균열이 발생하여 빗물이 새어 들어옵니다.


외부 실리콘 코킹작업을 5년에 한번씩 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외벽 빗물 누수

드라이비트는 마감재 자체의 무게가 가볍고 시공이 용이하고 공사기간의 단축과 공사비 절감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드라이비트는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발수제를 뿌려주어 물이 흡수되지 않고 흘러내리게 만들어여 빗물 유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발수작업도 5년에 한번 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화장실 방수

화장실 공사할때 바닥과 벽에 시멘트 액체방수를 하고 그 위에 몰탈을 깔고 타일을 시공합니다. 


방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마감된 타일 부분입니다. 타일과 타일사이 매지부분에 전혀 틈이 없어야 합니다.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물은 반드시 유가나 트렌치를 통해서 하수구로 빠져 나가야 합니다. 


벽이나 바닥에 틈이 있으면 근처 설비업체를 불러 매지 작업을 하거나 실리콘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