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배관 종류
에이콘관 ( PB관 )
부속체결을 공구 없이 쉽게 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이 뛰어나며 유연성및 내구성이 좋다. 현재 대부분의 신축 건물 냉온수 배관에 사용되고 있다. 유럽및 미국에서는 수도배관을 노출배관으로 하기 때문에 노출배관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어 콘크리트에 매립배관 작업시 주의를 요한다.
XL관
냉수, 온수, 난방 어느 곳에서도 사용하도록 개발되어 있으며 시공이 용이하고 누수율이 적다. 현재는 난방배관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단기간에 부식되어 버린다.
동관
열 전도율이 가장 좋은 관으로 용접 처리하는 방법과 링집(Ring ZIP)으로 연결하는 2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링집은 용접을 하지 않는 장점 대신 한번 나사 조임을 했을 경우 링이 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스텐주름관
주름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두께는 0.5T, 동관 커팅 튜브로 절단 가능하며 유연성이 좋아서 작업성이 용이하나 절단된 거스러미에 다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보일러 아랫부분에 많이 사용된다.
메타폴관
메타폴관은 온, 냉수를 구분하고 있다. 청색은 냉수용, 적색은 온수용으로 사용되며 온수용은 냉수용보다 다소 견고하게 제작되어 있다.온수용(적색)을 냉, 온수 구분 없이 사용하는 것은 무방하나 온수를 배관할 때 냉수용을 시공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아연도금강관
아연으로 코팅한 이유는 산화철(녹) 결합 속도와 물이 아연과 결합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산화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함이나 문제는 코팅이 벗겨지면 관내부와 외부에서 부식이 급속도로 번지게 된다. 현재는 식수용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현재 강관배관이면 배관교체공사하면 수도사업소에서 지원금이 지급된다.
일반 스텐관
강관과 규격이 동일하며 재질이 스텐이다. 견고한 관이기는 하나 시공 시 나사산과 마루가 한 칸 넘어가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여 초기에는 이상이 없지만 온수 쪽에서 가끔 누수가 발생될 때 누수점을 잡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몰코스텐관
주로 상수도 본관에서 계량기까지 설치하며 압착식이므로 압착공구가 있어야 하며, 부속도 다소 비싼 단점이 있다.
특히 배관 부속에 검은 파킹이 끼워져 있으므로 누수가 될 경우 압력을 걸어보면 압력이 내려가지 않으므로 누수점을 찾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주름마디 스텐관
2007년부터 수도사업소에서 사용 지정한 관으로서 압착식을 개선하였으며, 엘보 등을 주름으로 처리된 관을 빌딩, 학교 등의 관로 시공 시 계량기 뒷부분 및 건물인입부에 주로 사용한다. 상수도 공사팀이 아닐 경우 압착식과 혼용하여도 무방하다.